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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호 (인천발전연구원) 박민호 (인천발전연구원)
저널정보
국토연구원 국토연구 국토연구 통권 제96권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53 - 65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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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행의 우선권이 부여되는 신호교차로와 달리 무신호교차로의 경우 양보, 정지 등의 교통제어 방법 혹은 운전자의 개별적인 판단과 차량 간의 상황에 따라 통행우선권이 결정되므로 높은 사고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다. 그러나 무신호교차로의 경우 대개 교통량이 적은 소규모 도시지역이나 생활권 이면도로가 교차하는 지점에 설치되어 신호교차로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홀하게 다루어져 왔다.
이에 본 논문은 임의확률모수를 이용한 모형을 통해 아직까지 기타 도로구간 및 교차로에 비해 연구가 미비한 무신호 3지교차로의 사고 모형을 구축하여 교통사고와 영향요인 간의 보다 면밀한 상호관계를 분석하였다. 모형 구축 결과 과분산 계수값이 통계적으로 무의미함을 보여(_=0) 포아송 모형이 음이항 모형보다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임의확률모수를 이용한 모형과 고정모수를 이용한 모형의 설명력을 비교한 결과 임의확률모수 포아송 모형이 고정모수 포아송 모형보다 상대적으로 설명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총 13개의 변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수로 도출되었으며, 이 중 3개의 변수(주도로 진/출입구수, 부도로 횡단보도 설치 유무, 주도로 중앙분리대 설치유무)는 정규분포를 따르는 임의확률모수를 가지는 변수로 나타나 교차로별로 교통사고 발생빈도에 서로 다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무신호교차로의 경우 신호등의 통제에 따라 이동하는 신호교차로와 달리 운전자 개별적인 판단에 따라 이동하므로 통행에 대한 개념이 정립되어 있지 않은 대다수의 운전자들에게 많은 혼란을 초래하고 이로 인해 교통 상충의 위험성을 높여 사고발생 가능성을 높인다. 따라서 무신호교차로의 안전성 향상을 위해서는 통행에 대한 명확한 개념 정립과 함께 교통사고 요인을 감소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이는 모형 구축 결과에서 언급한 내용과 같이 교차로 내 안전한 통행을 위한 대기장소 및 시
간적 여유가 제공되는 회전전용차선 설치, 속도감시카메라 및 과속방지턱 등 속도제어 시설물 설치, 독립적인 버스정류장 마련 등과 같은 시설물 개선을 통해 무신호 3지교차로의 안전성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모형 구축
Ⅳ. 결론 및 향후 연구
참고문헌
요약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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