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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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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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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구약학회 구약논단 구약논단 제22권 제3호 통권61집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12 - 40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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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레미야서에서 여호야김 4년은 지금까지 구약학자들을 당혹스럽게 만들어 왔다. 그 출현뿐만 아니라 그 문학적인 위치 또한 성가신 문제로 작용해 왔다. 이런 이유로 많은 학자들은 성급하게 예레미야서는 일관된 문학적인 구조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결론내리기도 하였다. 그러나 이 논문은 이러한 의견을 뒤로하고 예레미야서에는 일관된 구조가 존재하며, 언뜻 보기에 무작위로 배열된 듯한 여호야김 4년의 위치들 또한 예레미야서를 이해하는 키를 제공해 준다는 것을 논증하기 위한 의도를 갖고 있다. 여호야김 4년은 전략적인 장소에 4번 등장한다(25:1; 36:1; 45:1; 46:2). 처음 두 번의 경우는 유다의 멸망 경고(렘 21-33장; 25:1)와 그 경고의 성취(렘 34-44장; 36:1)에 등장한다. 이 두 경우에 여호야김 4년은 유다의 멸망과 70년 포로기의 확실성을 알리는 역할을 한다(25:1; 36:1). 특히 문학적인 구조는 두 번이나 “시드기야(렘 21-24; 34)-여호야김(렘 25-27; 35-36)-시드기야(렘 28-33; 37-44)"의 형태를 갖는다. 중심의 여호야김 4년이 멸망과 포로기의 원인을 제공하고 있다는 것을 강조하는 기법인 것이다. 그 다음에 나타나는 여호야김 4년은 예레미야 45장이다. 이번에는 전적으로 연대기적인 순서를 파괴하는 특징이 있다. 유다는 이미 파괴되었고, 백성들은 바벨론에 포로가 되어 끌려갔고, 유다 땅의 잔류민들은 바벨론의 보복을 피해 자발적으로 이집트로 내려갔다. 이점에서 여호야김 4년이 예레미야 45장 1절에 나타난다는 것은 불합리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유다 땅의 잔류민들이 회복 프로그램을 가동하는데 실패한 후라는 점에서(렘 40-44장) 이 년도의 위치는 올바르다 할 수 있다. 하나님께서는 여호야김 4년에 이미 포로기가 70년일 것이며 그 후에야 바른 회복이 일어날 것이라고 선포하셨다(렘 25장).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 포로기를 피한 유다 잔류민들에게 그 땅에 살며 번성하라는 말씀을 주신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그들은 하나님께서 은혜로 마음을 바꾸신 기회를 날려버렸다. 바로 그 실패 뒤에 바룩의 탄식과 더불어 여호야김 4년이 다시 나타나는 것이다. 여기에 나타나는 여호야김 4년의 언급은 70년이라는 심각한 징계에 대해 탄식하는 바룩에게 바르게 응답하는 의미가 있다. 여호야김 4년에 주어진 70년의 기나긴 포로기에 대해 탄식하는 바룩에게 잔류민들의 실패는 곧 하나님의 대답이 될 수 있다. 바로 이 잔류민들의 실패 뒤에야 왜 하나님께서 그렇게 길고 잔혹한 70년의 포로기를 지나게 하실 수밖에 없는 지를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회복은 결코 순식간에 오지 않는다는 것이며, 하나님의 말씀이 마음에 새겨지기까지의 시간이 걸린다는 것이다. 여호야김 4년의 마지막 출현은 바룩의 탄식 다음에 나타난다(렘 46:2). 이집트부터 바벨론까지 열방을 향한 심판 신탁이 여호야김 4년에 선포된다. 이처럼 여호야김 4년은 이집트가 그 해에 바벨론에 무너지기 시작한다는 점에서(렘 46:2) 유다 멸망의 신호이면서 또한 유다 회복의 시작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70년의 끝에는 바벨론도 멸망에 이를 것이다. 그러므로 언뜻 보기에 잘못 놓여진 것 같이 보이는 여호야김 4년의 위치들은 적합한 위치를 차지하며 예레미야서의 이야기를 풀어가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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