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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규 (영남대학교) 김상범 (영남대학교) 김현수 (대구예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철학회 움직임의 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움직임의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1 - 2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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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한국과 개발도상국 간의 문화예술 및 체육교육의 협력방안을 논의하기 위하여 개발도상국들의 예술 · 체육교육 현황과 실태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개발도상국의 지역민들이 문화와 건강이라는 차원에서 보다 나은 삶을 위한 실질적인 국제협력방안을 제시하고자 수행되었다. 현대사회에서 예체능 교육은 창의성 발달과 인성함양의 과제를 달성하는데 합당한 교육수단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특히 과학기술의 발달로 인한 삶의 질의 정체와 관련하여 인간의 역할을 발견하는데 적합한 활동으로 권장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국가 간 협력에 있어서 경제적 지원을 넘어 지식과 정보, 그리고 정책과 제도의 격차를 해소하고 인간이 누릴 수 있는 삶의 질을 제고하기 위한 예체능 분야의 협력방안으로 첫째, 다문화사회를 맞아 다양한 민족과 인종이 어우러진 국내에서 원조국민을 대상으로 한 예체능 프로그램을 우선적으로 배양하는 노력, 둘째, 예술과 체육분야 각각의 협력방안으로서 표준성의 지향과 장르의 융합을 통해 접근해야 한다는 주장을 제기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현대사회에서 예체능 교육의 의의
Ⅲ. 개발도상국가와의 교육협력 현황 및 방안
Ⅳ.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의 예체능교육 현황과 문제점
Ⅴ. 개발도상국과 한국 간 예체능교육 협력방안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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