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진수 (세종대학교) 김현준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7권 제3호(통권 제107호)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191 - 205 (15page)
DOI
10.24992/KJHT.2018.04.27.03.19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서비스 품질은 고객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다양한 분야에서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방안을 찾기 위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지고 있다. 항공산업에서 서비스 품질의 중요성도 예외는 아니다. 기내 서비스 품질은 승객의 전반적인 만족도를 평가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내 서비스 품질 관리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입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두개의 연구 목적을 가진다. 첫째, 본 연구는 네 가지의 기내 서비스 품질요인인 기내식 서비스, 물리적 환경, 승무원 서비스 수행, 오락서비스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하였다. 둘째, 본 연구는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기초하여 기내 서비스 품질의 차이를 탐색하였다. 미국의 온라인 설문 조사 회사를 통해 202명의 일등석 승객을 대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구조방정식 모델분석 결과에 따르면, 기내식 서비스, 물리적 환경, 승무원 서비스 수행과 같은 기내 서비스 품질의 세 가지 하위 항목이 브랜드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t-test와 one-way ANOVA 분석의 결과, 성별, 연령, 교육 수준, 결혼 상태, 소득 수준 및 직업에 따라 기내 서비스 품질에 부분적으로 통계적인 차이가 있음이 입증되었다. 본 연구의 통계 결과는 중요한 이론적 및 실무적 시사점을 가지고 있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방법론
IV. 결과
V.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23-0020377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