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미경 (화성시 육아종합지원센터) 전유영 (아주대학교) 김주후 (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221 - 245 (25page)
DOI
10.20437/KOAECE23-2-1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가 인식한 응급상황 대처방법을 알아보고 지식-실행수준 간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효과적인 교사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대상은 경기도의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310명이었으며,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는 빈도분석, 기술통계, t검정을 통해 분석되었다. 본 연구결과 첫째, 유아교사가 인식한 응급상황 대처방법은 응급상황의 종류에 따라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유아의 기도에 이물질이 들어간 상항’, ‘고열이 난 상황’에 대해 80% 이상 적절하게 응답하였으나 ‘화상을 입은 상황’, ‘베임, 꼬집힘, 할큄 등에 피가 난 상황’에 대해서는 25% 이하로 적절한 응답을 보였다. 둘째, 안전사고 유형별 응급상황 대처에 관해 유아교사가 인식한 지식수준과 실행수준을 살펴본 결과, 지식수준과 실행수준 모두 ‘자연재난안전’에서 가장 낮은 점수를 나타내었고,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낸 안전사고 유형은 지식수준에서 ‘범죄안전’, 실행수준에서 ‘교통안전’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두 수준 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모든 안전사고 유형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식수준보다 실행수준에 대한 인식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