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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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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논총 제38집
발행연도
2005.6
수록면
125 - 152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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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코스닥 등록기업의 유상증자에 따른 시장상황별 공시효과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2000년 7월 1일부터 2002년 6월 30일까지의 기간 동안에 유상증자를 공시한 289건을 표본으로 공시효과를 분석하였다. 실증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코스닥 등록기업의 유상증자 공시효과가 음의 수익률을 보이고 있어서 코스닥 등록기업의 경우 국내거래소시장에서 지지되는 구주주이익가설이나 투자기회가설보다는 유상증자가 향후가치에 대한 부정적 신호를 나타낸다는 정보효과가설을 지지하는 증거로 해석된다. 둘째, 공시전과 공시후의 수익률로 나누어 유상증자의 공시효과를 분석한 결과 코스닥 등록기업은 유상증자 시점을 주가가 유리하게 움직이는 시기로 정한다는 기회주의가설이 강하게 지지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시장상황별로 유상증자의 공시효과를 분석한 결과 약세시장에서의 유상증자에 대한 투자자의 반응이 매우 부정적인 것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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