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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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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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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0권 제6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223 - 24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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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7년 IMF 구제금융 신청과 이후의 경기 불황 등으로 기업의 분식회계사건을 비롯한 회계 윤리 문제가 우리 사회의 이슈가 되면서 회계학 교과과정 내에서 윤리교육 실시를 주장하는 연구가 많아졌다. 그러나 윤리교육이 회계학 전공교육에 실제로 반영된 예는 많지 않고, 그 교육 효과를 보여준 연구도 거의 없다. 이에 본 연구는 회계윤리 과목을 개설하고 있는 대구 K대학의 회계학 관련전공 학생들을 대상으로 회계윤리과목 수강의 유무에 따른 윤리적 의사결정 수준에 대한 영향을 횡단면적으로 분석하여, 회계윤리교육의 효과에 대해서 연구하고자 하였다.선행연구들에 따르면, 도덕발달의 수준은 성별 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에서는 성별에 따른 회계윤리교육의 효과의 차이에 대해서도 관찰하였다.연구결과에 따르면, 성별에 따른 윤리적 의사결정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고, 회계윤리수강 유무와 성별 간에는 상호작용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여학생의 경우, 남학생보다 윤리적 의사결정을 할 가능성이 높고, 윤리교육에 따른 효과도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남학생의 경우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회계윤리교육의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는 회계윤 리교육에 관한 연구가 많지 않은 우리나라의 현실에서 회계학 전공자에 대한 윤리교육의 긍정적인 효과를 부분적이지만, 실증적으로 분석 제시한 점에서 연구의 공헌이 있다고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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