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수진 (중앙대학교) 김진태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회계학회 회계저널 회계저널 제27권 제5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35 - 166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양회계교과 내 통합적 회계윤리교육이 윤리인식을 제고하여 의사결정에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를 검증하였다. 구체적으로 비경영계열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교양회계교과에서 회계윤리교육 여부(포함 vs. 미포함), 회계윤리교육 개입정도(직접 vs. 간접) 및 회계윤리교육에서 전공 및 실무 관련 사례 교육 여부(포함 vs. 미포함)가 직무관련윤리적 의사결정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실험방법을 이용하여 수집한 자료를 분석한결과, 교양회계수업에서 회계윤리교육을 포함한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직무관련윤리적 의사결정에서 윤리적 판단을 하는 경향이 유의적으로 더 높게 나타났다. 또한 수업내 회계윤리교육을 포함할 때 교수자의 개입정도가 직접적인 경우에는 간접적인 경우에 비해 직무관련 윤리적 의사결정에서 윤리적 판단을 하는 경향이 상대적으로 더 높게 나타났으나 통계적 유의성은 발견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회계윤리교육에서 전공 및 실무 관련사례 교육을 포함한 경우, 포함하지 않은 경우에 비해 직무관련 윤리적 의사결정에서 윤리적 판단을 하는 경향이 유의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특히 전공 및 실무 관련 사례 교육은직·간접적 개입 모두 윤리적 판단 경향을 증가시켰으며, 전공 및 실무 관련 사례 교육이 포함되지 않은 경우는 직접적 개입이 윤리적 판단 경향을 보다 증가시키는 경향이 나타났다. 이와 같이 본 연구는 실제 수업사례를 통해 교양회계교육을 통한 윤리교육 가능성을 확인하고 보다 효과적인 교수방법을 제안한다. 특히 전공이나 실무와 관련된 구체적인 사례 교육을 포괄하는 교수방식이 보다 효과적임을 나타내고 있어 교양수업을 이수하는 학습자의수준을 고려하여 다양한 사례를 활용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