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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0권 제6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269 - 29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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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현장실험 결과는, 소비자들이 그들의 구매로부터 혜택을 받을 자선을 스스로 선택 하도록 한 소비자 선택 조건 하에서 구매액 평균이 리스트로부터 기증받을 자선을 스케이트장이 선정할 것임을 알린 기업선택 조건에서의 구매액 평균보다도 높았다.제시된 공익이 서로 유사할 경우보다 서로 차이가 크고 다양할 경우 공익연계 캠페인에 연결된 제품에 대해 더욱 긍정적 반응을 보일 것이라는 가설을 검증한 결과, ANOVA 분석모형은 유의적이며, 자선의 다양성과 자아관점의 주 효과도 유의적이었다. 그러나 다양성과 자아관점의 상호작용 효과는 유의적이지 않았다. 자선의 선택과정에서 제시된 자선 단체의 다양성에 대한 요구는 개인의 자아관점 유형에 관계없이 존재하기 때문에 그런 결과가 나온 것으로 볼 수 있다. 자아관점은 공익선택의 평가에 대한 영향을 조절할 것이라는 가설을 검증한 결과 조절효과가 확인되지는 않았지만, 공익선택의 다양성에 관계없이 독립적 자아관의 소비자들이 상호의존적 자아관의 소비자들보다도 자선에 대한 태도가 더 낮았다.관계적 질과 성별의 자선태도에 대한 분산분석 결과 여성의 자선에 대한 태도는 남성의 태도 보다도 유의적으로 더 높았으며, 관계적 질이 낮을 경우의 평균보다도 관계적 질이 높은 경우의 평균이 유의적으로 더 높았다. 관계적 질이 낮은 경우에도 여성의 자아향상성 평균은 남성의 평균보다 높았으나, 관계적 질이 높아지면 여성의 자아향상성 평균은 남성의 경우보다 크게 높아졌다. 또한 관계적 질 수준에 관계없이 여성의 자아향상성은 남성의 평균보다 더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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