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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8권 제5호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561 - 58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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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미국과 한국의 예비유아교사들이 실습을 통해 경험하는 내용을 탐색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미국의 예비유아교사 27명과 한국의 예비유아교사 40명을 대상으로 인터뷰하고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미국과 한국의 예비유아교사들이 경험한 내용은 크게 수업 준비에서의 경험, 수업 운영에서의 경험, 유아들과의 상호작용에서의 경험, 교사와의 관계에서의 경험 등으로 카테고리가 나뉘었다. 수업 준비에서의 경험에서 미국 예비유아교사들은 수업 계획에 대한 불확신, 교사가 원하는 수업-유아에게 적합한 수업인지에 대한 판단 어려움, 수업 준비에 대한 지원 등의 경험을 하였고 한국 예비유아교사들은 교구 제작에 대한 고민, 참고할 틀이 없음, 촉박한 시간과 과다한 업무, 새로운 아이디어요구,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피드백 등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업 운영에서의 경험의 경우 미국 예비유아교사들은 계획한 대로 수업이 진행되지 않는 경험, 주의 집중의 어려움, 수업 수준 정하기 등의 경험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한국 예비유아교사들은 수업 운영 경험 부족, 수업시간 내에서의 상호작용 어려움, 주의집중의 어려움 등을 경험하였다. 유아들과의 상호작용에서의 경험의 경우 미국 예비유아교사들은 주의집중의 어려움, 유아와의 긍정적 상호작용을 경험하였고, 한국 예비유아교사들은 갈등 상황에서의 상호작용과 개별 유아에게 적합한 상호작용에 대한 고민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와의 관계에서의 경험은 미국 예비유아교사들의 경우 조력자로서의 지도교사, 비협조적인 지도교사를 경험하였고, 한국 예비유아교사들의 경우 지도교사와의 긍정적 관계, 지도교사와의 부정적 관계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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