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07.3
수록면
1 - 2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기 다문화교육의 중요성을 토대로, 우리나라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 가능한 다문화교육과정과 관련된 연구변인을 이론적으로 확인하고자 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 분석방법을 실시하였으며, 연구문제로 다문화 교육의 이론적 접근, 유아기에 적합한 다문화교육과정, 다문화교육과정과 관련변인을 다루었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기에 적합한 다문화교육과정의 교육방향은 주체성과 개방성을 갖춘 인간으로 교육해야 한다는 것이고, 다문화교육과정의 일반적인 목적은 진정으로 서로를 존중할 줄 아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다. 또한, 유아기에 적합한 다문화교육과정의 교육내용 요소는 문화, 정체성, 개인의 고유성, 개방성 및 평등성, 자아존중감, 협력 등이며, 유아를 위한 다문화교육과정과의 관련변인으로는 유아변인, 교사변인, 유치원교육과정 내용변인, 표준보육과정 내용변인, 부모 및 기타변인을 제안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3045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