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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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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바타르수렌 부진 (건양대학교) 이현주 (건양대학교) 최동혁 (건양대학교) 태기식 (건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재활복지공학회 재활복지공학회논문지 재활복지공학회논문지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8.5
수록면
85 - 91 (7page)
DOI
10.21288/resko.2018.12.2.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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휠체어 휠은 작동 시 중요한 역할 중 하나이며 캠버각은 매우 다양한 각도로 조절 할 수 있다. 하지만 휠체어의 캠버 각도가 불안정하거나 혹은 캠버각의 각도가 전혀 없는 경우는 주행 시 안정성이 부족하다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본 연구 시뮬레이션 해석 방법을 통해 휠체어 캠버각 3가지 각도(0°, 6°, 10°)에 따른 정적 해석과 피로해석을 하였고 3가지 모델의 안정성 해석 중 0도일 때 최대응력의 값이 160MPa의 값으로 가장 낮고, 피로파괴가 시작되는 사이클 수가 가장 큰 값이 나타난 것으로 보였다. 위의 결과로 구조적 안정성에서 휠체어 캠버각이 0도일 때 구조적적인 측면에서 가장 효과적인 모델로 판단할 수 있었다. 차후 휠체어의 전산해석을 통해 주행 및 사용부품 등의 안정성 및 내구시험을 평가하는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결과 및 고찰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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