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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은진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 영상문화콘텐츠연구 영상문화콘텐츠연구 통권 제14집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201 - 218 (18page)
DOI
10.24174/jicc.2018.06.14.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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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의 유동성’이라는 속성을 제시한 지그문트 바우만의 ‘액체 근대’ 개념을 통해 한국사회와 미디어텍스트 간의 유기적 관계를 다각도로 살펴본다. 본 연구는 〈뷰티 인사이드〉에서 읽을 수 있는 한국사회의 액체근대적 모습을 변화하는 정체성, 안정된 관계의 불가능성, 병리적 징후를 껴안는 해피엔딩의 관점에서 살펴본다. 판타지적 설정을 갖고 있는 대중 멜로 영화에서 바우만의 세계관이 한국의 문화적 배경으로 묘사된 것을 읽어내는 연구가 가능한 것은 〈뷰티 인사이드〉가 관객들이 처한 현실의 결을 잘 반영한 장르영화이기에 가능하다. 바우만이 주장했던 액체근대 개념들이 한국에도 적용 가능한 것은 그의 학술적 경륜이 폭넓다는 것을 입증하기도 한다. 액체근대의 속성인 끊임없이 변화하는 유동성이 한국사회에서도 징후처럼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지그문트 바우만이 제시하는 액체근대
Ⅲ. 〈뷰티 인사이드〉에 투영된 액체근대
Ⅳ.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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