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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숙현 (연세대학교) 이효민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미디어, 젠더 & 문화 미디어,젠더&문화 제33권 제2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45 - 86 (44page)
DOI
10.38196/mgc.2018.06.33.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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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최근 활발히 제작되고 있는 신진 여성 다큐멘터리 감독들의 사적 다큐멘터리에 주목하고, 포스트 다큐멘터리의 관점에서 그 현재적 경향과 서사의 특성을 탐구한다. 사적 다큐멘터리에는 ‘나’에 대한 주관적인 성찰을 비롯하여 가족이나 친구 등 주변의 일상 세계를 관찰하는 여성 감독들의 시선이 담겨 있다. 이들은 세대, 젠더, 노동 등 각종 사회문제를 정면으로 마주하고 있는, 따라서 불안정한 정체성을 형성 중인 ‘사회적 주체’로서의 ‘나’를 재현하고, 그를 통해 개인의 문제가 집단적/사회적 문제들과 복잡하게 얽혀 있음을 이야기한다. 이러한 여성 감독들의 실천은 공적인 것과 사적인 것 사이의 이분법적 구분을 비판적으로 재고할 수 있게 해준다. 이는 다큐멘터리의 외연을 확장시킬 뿐만 아니라, 세계 내의 각종 위계질서에 도전하는 것이기도 하다. 나아가 사적 다큐멘터리는 자기서사를 통해 관객과 수평적인 관계를 맺고, 그들과의 공통 기억을 형성함으로써 연대의 공간을 창출할 가능성을 지닌다. 여성들이 제작한 사적 다큐멘터리가 한국 독립 다큐멘터리 장(field)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지만, 편견 속에서 제대로 된 평가를 받지 못하고 있는 만큼 이 다큐멘터리들의 특성과 의의를 읽어내는 작업은 중요하다.

목차

1. 들어가며
2. 이론적 배경
3. 연구대상과 분석방법
4. 분석 결과
5. 나가며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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