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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소연 (다큐멘터리 봄) 이종명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통학회 한국소통학보 한국소통학보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69 - 213 (4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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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다큐멘터리 영화가 전통적인 상영방식인 극장 개인 관람을 벗어나서 많은 수의 관객, 시민에 어떻게 도달했는지를, 제작자, 활동가 단체, 의사결정자 그리고 정치 인 등이 어떻게 상호작용했고 정치 사회적인 행동에 어떻게 기여했는지에 대한 이해를 제공하고자 한다. 화이트맨(Whiteman, 2004)의 통합모델(Coalition Model)과 디지털 플랫폼에서 쇼츠 영상들을 보고 반응했던 시민들의 유튜브 댓글 분석을 통해, 다큐멘터 리 영화 <공범자들>의 영향력을 탐색해 보았다. 분석 결과, 영화는 활동가 단체인 MBC 노동조합과 민주언론실천시민연합(이하 민언련)이 시사회와 ‘돌마고 파티’라는 토론과 공론의 장, 영화 쇼츠 영상들이 실린 유튜브 플랫폼을 폭넓게 활용하면서, ‘언론 정상 화’라는 그들의 목표를 전 국민에게 알렸다. 이 과정에서 댓글을 통해 다큐멘터리 제작 자 및 문제 의식에 화답하고 동조하는 반응이 관찰된다. 나아가 사장을 선임하는 이사 진, 국회의원 등의 의사 결정자들에게 영향을 끼쳐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에 관한 법 안을 발의케 하는 결과를 낳았다. 이는 다큐멘터리 영화가 갖는 특이성에 기인한다. 즉 제작자와 활동가 단체들의 긴밀한 연계, 영화를 이용한 활동가 단체들의 다양하고 폭넓 은 행동, 또 시민들의 참여와 논의를 이끌어내는 다양한 형태의 배급 전략 등이 그것이 다. 본 연구는 다큐멘터리 영화가 추구하는 사회적 변화의 가능성을 생산자 인터뷰와 댓글 수용자의 반응 분석으로 폭넓게 진단한 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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