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혜선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70권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169 - 19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시각문화로서 다큐멘터리 사진의 개념과 특징을 살핌으로써 미술교육적의의를 모색하고자 하였다. 객관성이나 진실성의 가치만을 지니던 초기 다큐멘터리에서확장된 현대 다큐멘터리 사진은 주관적 통찰을 토대로 하는 정치적·사회적 의미와 함께미학적 형식을 추구한다. 시각문화교육의 맥락에서는 다큐멘터리 사진에 내재하는 이데올로기와 신화에 대해 비판적으로 사고함으로써 미학적 관점에서 전 공동체적 가치를논의할 수 있다. 이는 크게 ‘다큐멘터리 사진을 제작하는 방안’과 ‘다큐멘터리 사진에대한 읽기 방안’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학생들은 결정적 순간을 포착하여 자신이하고자 하는 이야기를 시각적으로 만들어냄으로써 예술적 실천과 상호작용, 상호주관성을 경험할 수 있다. 미학과 정치성을 포함하는 다큐멘터리 사진을 읽어내는 과정에서는비판적 사고, 공감 능력, 사회참여에 대한 책임 의식을 함양할 수 있다. 수업 결과, 학생들은 첫째, 상호작용을 통하여 비판적 사고를 확장하였다. 둘째, 협업을 기반으로세계시민성을 함양하였다. 셋째, ‘결정적 순간’을 포착하는 예술적 실천을 하였다. 넷째, 자기주도적 탐구를 통한 행위주체성을 경험하였다. 다큐멘터리 사진에 관한 미적 경험은표현 매체의 확장 가능성을 실현하게 하며, 미술교육의 맥락에서 고등사고능력의 확장및 예술적 시민성, 사회적 책임의식을 함양한다는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