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지 (광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62권 제3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246 - 274 (29page)
DOI
10.20879/kjjcs.2018.62.3.00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방송 VOD의 이용을 지속하게 만드는 요인들을 찾고 이들의 관련성을 모형으로 제시하여 이를 검증하였다. 정보시스템 지속이용 모델을 기반으로 적합성과 이전 이용을 추가하였고 이들의 관계를 구조방정식모형으로 살펴보았다. 특히, 유료 방송 VOD와 무료 방송 VOD 이용집단 간에 차이가 존재하는지와 이들이 부정적 광고 태도 차이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유용성은 만족에 그리고 이전 이용은 지속이용의도에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료 방송 VOD와 무료 방송 VOD 집단 간에는 유용성이 지속이용의도에, 기대일치가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고부정적 광고 태도_유료 방송 VOD, 저부정적 광고 태도_유료 방송 VOD, 고부정적 광고 태도_무료방송 VOD 그리고 저부정적 광고 태도_무료 방송 VOD 집단 간에는 유용성이 지속이용의도에, 기대일치가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방송 VOD 지속이용의도를 설명하는데 있어 비용 지불 여부와 부정적 광고 태도 차이에 따라 다르게 접근해야 함을 알려준다.

목차

1. 연구배경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70-0031429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