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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기홍 (평택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79 - 95 (17page)
DOI
10.20462/TeBS.2018.6.19.3.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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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 면세점기업은 제4차 산업혁명에 눈을 뜨고 있다. 내수 중심의 산업으로 분류됐던 유통업도 이제 글로벌 경쟁 산업으로 인식되고 있는 만큼 "4차 산업혁명"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 4차 산업혁명에 선제적으로 대응한 글로벌 유통기업들은 이미 최첨단 기법들을 활용한 플랫폼으로 국가별 진입장벽을 가볍게 넘나들며 전 세계 소비자들을 흡수하고 있다.
아직까지 국내 유통 기업들은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중요성만 인지했을 뿐 기술 접목엔 아직 소극적인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현재 유통산업은 상당히 많은 대내외적 환경변화에 직면해 있다.
온·오프라인 유통 채널의 경계는 이미 허물어졌고, 그만큼 4차 산업혁명은 성큼 다가오고 있다.
또 저출산, 고령화 추세의 인구구조 변화도 가속화 되고 있다. 이럴 때 일수록 소비자 수요변화에 맞춘 유통시스템 구축이 중요하다.
대부분의 온라인면세점 선행연구에서는 전통적인 서비스품질 및 온라인사이트의 기능을 중심으로 실증적인 분석이 진행되어왔다.
하지만, 제4차산업혁명의 기술을 반영한 온라인면세점 서비스품질에 대한 연구는 매우 미흡한 수준에 그치고 있다.
본연구를 통해 1) 전통적인 온라인면세점의 경쟁요소와 IoT기반 온라인면세점과의 관계를 분석하여 개선점을 도출하고 2) IoT기반의 온라인면세점 서비스품질이 고객 신뢰와 만족의 개선에 영향을 주는지 파악하고 3) IoT기반 온라인면세점 서비수품질을 통해 Lock-In 효과가 이루어지는지 대해 파악할 수 있다면, 면세점 기업의 수입창출 및 수익전환활동에 크게 이바지 할 것이라 본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
Ⅲ. 연구모형 및 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Reference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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