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2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6.6
수록면
182 - 190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나라의 도로는 종류별로 관리주체가 서로 다르다. 즉, 고속국도는 한국도로공사, 국도는 건설교통부, 지방도는 광역자치단체, 시·군도는 기초자치단체에서 건설·관리 및 운영 책임을 맡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렇듯 관리주체가 다른 우리나라의 도로에서 도로 종류별로 발생하고 있는 교통사고발생 추세를 유형별로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과거로부터 축적된 도로종류별 교통사고건수, 사망자수, 부상자수의 자료를 도로 종류별 연장 혹은 차량·㎞자료를 서로 연관시켜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분석은 어떤 종류의 도로에서 상대 적으로 사고감소를 위한 노력을 더 펼치고 있는지, 혹은 도로 종류별로 두르러진 사고유형은 무엇인지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교통사고의 추세를 시계열분석 기법으로 모형화한다. 시계열 분석기법은 자료의 전반적 추세를 이해하거나 장래를 예측하는데 있어 회귀분석에 의한 방식 보다 더 정확성을 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53-0032483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