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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3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6.10
수록면
303 - 31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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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에너지 소비의 급격한 증가와 자동차의 급증으로 인하여 유발되는 극심한 대기오염의 부작용으로 인하여 친환경 교통수단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과거 자동차 중심의 교통체계로부터 이용자 중심의 친환경 교통체계로의 변모를 위하여 많은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대중교통의 활성화와 자전거 등의 녹색교통수단의 활성화를 위한 노력들이 대표적인 사례가 될 수 있다. 이 중 자전거를 이용한 친환경 녹색교통의 정착은 이용자 중심의 교통 시스템을 실현함과 동시에 환경오염 방지 측면에서 효과적이며 추가적으로 국민의 건강관리차원에서도 긍적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최근 건설되거나 조성되는 많은 사업들의 경우 자전거전용도로 혹은 자전거·보행자 전용도로를 설치하여 자전거 이용환경의 개선에 노력하고 있지만 자전거를 이용한 교통수단의 경우 단지를 벗어나면 자전거 네트워크의 연결성이 미흡한 것이 큰 문제점으로 지적될 수 있다. 이러한 연결성이 부족한 지점에서 자전거사고는 발생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자전거사고의 경우, 사고가 발생하면 차대차사고와 비교하여 높은 심각도를 가지기 때문에 매우 위험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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