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책분석평가학회 정책분석평가학회보 정책분석평가학회보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57 - 96 (4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내에는 5가구 중 1가구가 반려동물을 기르는 ‘반려동물 1000만 시대’가 도래했고, 현재는 등록된 반려동물이 100만 마리가 넘으면서 국가차원에서 반려동물 사육가구는 물론 동물 자체에 대해 정책적으로 접근해야할 필요성이 생겼다. 이에 대해 정책적으로 동물보호 이슈를 강화하고 정책결정 과정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국회의 공동발의 기능이 핵심이 된다. 하지만 동물보호 관련 법안 발의에 대한 논의는 아직 전무한 상태이며, 국내 동물보호 관련 연구는 동물보호법제 또는 동물의 법적 지위에 제한되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동물보호 관련 발의법안을 토대로, 발의의원들 간의 사회연결망 분석을 진행하여 실천적 논의로서 동물보호 관련 입법 네트워크를 설명하고자 하였다. 동물복지와 동물권 이론을 바탕으로, 동물보호 관련 입법안의 정책적 의미를 찾고 정책중개자와 정책혁신가에 대한 이론적 논의를 통해 공동발의 행위와 핵심 행위자의 중요성을 밝혔다. 그리고 선행연구의 최근 분석 경향에 따라, 사회연결망 분석을 활용하여 입법 네트워크의 핵심행위자를 추출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더 나아가 중심성 값과 중개역할 값을 통해 정책중개자와 정책혁신가를 구분하여 탐색하고자 하였으며, 상관관계 분석을 추가적으로 진행하였다. 동물보호의 이론적 검토와 관련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선정된 동물보호 관련 입법안을 17대와 18대 국회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 발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17대에서는 같은 정당내에서의 네트워크로 법안 발의가 주로 추진되었고, 18대는 정당 간 네트워크가 활발해졌으며 17대에 비해 규모가 더 확대되었다. 둘째, 동물보호 관련 법안발의에 있어서 중심적인 행위자와 중개역할을 하는 주요행위자들 대부분이 17대, 18대 모두 야당 의원이었다. 셋째, 정책중개자는 소수의 여당 의원이 주요한 역할을 하고 있었다. 넷째, 정책혁신가로 밝혀진 의원 모두 초선의원이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동물보호정책 분야에서 새로운 접근의 연구로서, 연구주제의􀀁다양화과􀀁다각화를 시도했고 보다 더 실천적 차원에서의 동물보호라는 주제를 논의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035-0000240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