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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정화 (숭의여자대학교) 유효이 (연세대학교) 정하림 (연세대학교) 이혜상 (안동대학교) 이민준 (연세대학교) 장혜자 (단국대학교) 이경은 (서울여자대학교) 이나영 (대전대학교) 곽동경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식품영양과학회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제47권 제8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838 - 846 (9page)
DOI
10.3746/jkfn.2018.47.8.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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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학의 발달은 인간의 수명을 연장시키고 그 결과 노인인구 증가를 가져와 노인 의료비 문제가 사회적으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적절한 방안으로는 노인들의 건강한 노화(healthy aging)를 도모하는 것이며, 이는 사회의 의료비용을 감소시킴으로써 사회 전체의 효율성을 제고시킬 수 있다. 본 연구는 중산계층 노인을 대상으로 사회인지이론 기반의 식품안전 관리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시범실시를 하여 교육 효과 평가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군 212명, 대조군 42명의 자료가 분석되었으며, 사전 사후 지식 총점의 변화는 교육군이 2.80점에서 3.80점으로 유의적으로 상승하였다(P<0.001). 교육군의 식품안전 식태도/건강신념의 교육 전과 후의 총점은 20점 만점에 15.28점에서 16.50점으로 유의적인 상승을 보였다(P<0.001). 대조군은 사전 15.21점에서 사후 15.29점으로 상승하였으나 유의적인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노인의 식품안전 식행동은 교육군의 교육 전과 후의 총점이 28점 만점에 20.07점에서 22.50점으로 2.43점 상승하여 유의적인 향상을 보였다(P<0.001). 가정 내 식품 취급실태를 살펴보면 식품을 직접 구매한다고 한 응답자가 교육군의 87.3%, 대조군의 95.2%로 나타났으며, 식품 조리 여부 항목에 대해서는 교육군의 87.7%, 대조군의 95.2%가 직접 가정에서 조리한다고 응답하였다. 식태도/건강신념 변화와 식행동 변화값 간에 상관관계가 가장 높으며(r=0.447, P<0.001), 식행동 변화값과 지식의 변화 값과의 상관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r=0.152, P<0.05). 경로별 교육 효과를 보기 위하여 사전, 사후 점수와 점수변화량을 비교 분석한 결과 지식, 식태도/건강신념, 식행동의 모든 경로에서 유의적인 향상을 보였다. 개발된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평가는 2차 시 교육의 사전, 사후 평가를 대조군의 평가 결과와 비교 분석하였는데, 교육의 기간이 2차시로 제한되어 있고 교육 후 행동 변화의 유지를 평가하지 못하였다. 또한, 교육경로와 대상자의 수가 적어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무리가 있으며, 향후 교육의 확대를 통한 후속연구들이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ABSTRACT
서론
대상 및 방법
결과 및 고찰
요약
REFERENCES

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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