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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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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1 - 18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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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장애를 가진 아동을 양육해야 하는 부모는 어떠한 부담을 가지고 있으며, 자녀 양육시 중요시 한 교육 목표, 가정에서의 교육 활동은 어떠했는지를 M학교에서 교육을 받고 있는 아동의 어머니 2명에게 심층 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청각장애 자녀를 둔 부모의 양육 경험은 이 분야의 전문가들에게 중요한 정보를 제공해 줄 뿐만 아니라, 그 자체가 청각장애 아동의 교육과 재활에 중요 지침이 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첫 번째와 두 번째 청각장애 자녀의 출산과 양육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을 비교하여 이를 심층 분석함으로써 자녀의 청각장애를 합리적으로 이해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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