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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07.12
수록면
161 - 18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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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습장애 학생에게 동화읽기 프로그램을 통한 말하기와 듣기능력인 언어표현력을 향상시키고자 한 연구이다. 3단계에 걸친 진단 · 선별과정을 통해 선정된 3명의 학생들에게 개인별 수준과 흥미를 고려한 중학교 1학년 국어교과서에 나오는 내용으로 전래동화, 창작동화, 명작동화 등 다양한 장르의 동화읽기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중다기초선 설계로 실시되었다. 연구결과 말하기능력은 발음 · 어휘, 문법, 자세 및 태도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으며, 듣기 능력 평가결과에서도 자세 및 태도 이해면에서 효과가 있었다. 뿐만 아니라 대상학생들의 소극적이고 무기력한 학습태도가 동화읽기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적극적인 태도와 동화읽기 집중력이 높아졌으며, 동화를 통한 총체적 언어학습 적용으로 자아개념이 향상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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