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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09.7
수록면
65 - 80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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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 아동의 언어습득 과정에서 초기 표현어휘가 갖는 발달 특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아동의 초기 어휘 표현을 부모를 통해 종단적으로 관찰하여 얻은 자료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MCDI-K(배소영, 2003)에 제시된 표현어휘목록의 24가지 범주의 총 641개 단어에 대해 18개월부터 36개월까지 총 4회에 걸쳐 323명 아동의 부모를 통해 관찰한 자료에서 아동의 표현 어휘만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18개월에 50%이상의 아동에게서 산출된 범주는 소리와 장난감, 음식, 일상생활, 그리고 사람과 관련된 어휘들이었으며, 30%이상의 아동에게서 처음으로 산출되는 동사 ‘가’(가다)를 관찰할 수 있었다 둘째, 24개월에는 50% 이상의 아동에게서 10여개 이상의 동사가 관찰되어 이 동사 산출시기가 통사 발달의 기준으로 기능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셋째, 30개월 아동에게서는 동사와 형용사 표현이 비교적 많이 관찰됨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조사와 위치, 시간, 대명사 등과 같은 문법적 기능어들도 50% 이상의 아동들에게서 산출됨을 관찰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36개월 아동들의 산출에서는 30개월 관찰 당시 산출되지 않았던 연결하는 말(connectives)이 50% 이상의 아동에게서 관찰되고 있었다. 특히, 끝맺는 말과 조사 같은 문법형태소도 다양하게 표현되고 있었다. 본 연구의 초기 표현 단어의 특성 확인은 정상아동의 어휘습득과 관련한 지표로 장애아동의 중재에 지니는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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