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41 - 5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요리활동을 통하여 다양한 언어적인 환경을 제시함으로써 언어장애 아동의 언어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대구광역시에 소재한 ○○초등학교에 다니며 지적장애 1-3급으로 판정받은 언어장애 아동 5명(여자 2명, 남자 3명)이다. 대상아동의 평균 연령은 11세(연령범위: 9세 이상 13세 미만)이다. 연구기간은 2009년 3월 6일에서 5월 22일까지 12회기(주 1회, 금요일) 실시하였다. 요리활동에 사용된 메뉴는 본 실험에 참여하는 아동들이 원하는 것으로 사전 조사하여 구성하였으며, 어휘는 요리동사 및 명사가 골고루 분포되도록 하였다. 연구결과, 대상아동의 수용․표현 언어능력이 향상되었으며, 상대방을 배려하는 긍정적인 행동변화도 나타났다. 따라서 요리활동은 아동의 능동적인 참여와 흥미를 유발 시킬 수 있으며, 다양한 경험을 통해 언어능력을 신장 시킬 수 있다고 본다. 그러나 요리활동은 안전사고의 위험이 뒤따르게 되므로 아동의 언어수준 및 행동특성을 고려하여 메뉴를 선택하여야 하며 충분한 사전 준비가 필요하다고 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36079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