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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희복 (상지대학교)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34집 제3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25 - 49 (25page)
DOI
10.18859/ssrr.2018.08.34.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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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에 경쟁원리가 도입됨에 따라 대학은 경쟁력 확보와 우수 인재 유치를 목표로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대학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슬로건의 중요성도 커지고 있다. 대학의 평판을 관리하고 학생 모집과 대학 경쟁력을 높이는데 대학 슬로건의 역할이 기대된다. 기존 대학 슬로건 관련 연구는 디자인과 언어학 관점에서 제한적으로 접근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203개 대학의 슬로건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설립주체에 따라 국공립대학과 사립대학, 소재지에 따라 수도권과 지역대학으로 비교하였다. 슬로건의 내용분석의 주요 유목으로 브랜드 개성, 전략, 주제, 브랜드 포함, 표기, 수사적 장식, 수사적 비유를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대학 슬로건에 나타난 키워드를 빈도별로 분석하였다. 대학의 경쟁력은 대학 슬로건을 비롯한 다양한 브랜딩 활동으로 결정된다. 우리나라 대학 슬로건을 살펴본 본 연구가 대학의 브랜드와 경쟁력 향상을 위한 시사점과 함의를 제공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과 분석
Ⅳ. 분석결과 및 논의
Ⅴ. 결론 및 제한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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