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효진 (전주대학교) 김은수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2권 제8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133 - 148 (16page)
DOI
10.21298/IJTHR.2018.08.32.8.13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외식기업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정보원천이 소비자들의 정보 만족도에 따라 소비자들의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외식기업 온라인정보원천에 대한 실증적인 조사를 통하여 정보 만족에 따른 소비자들의 방문효과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온라인 정보원천에 대한 관리 및 활용에 관한 관리방안을 모색하고, 외식업체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방문의도를 파악하여, 소비자들의 온라인정보에 따른 정보만족도와 이를 소비자의 통해 방문의도를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1의 분석결과는 온라인 정보원천 요인 중 ‘오락성’, ‘유용성’, ‘최신성’, ‘동의성’이 ‘정보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신뢰성’은 ‘정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2의 분석결과는 ‘정보만족도’는 ‘방문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3의 분석결과는 온라인 정보원천 요인 중 ‘오락성’, ‘유용성’ ‘동의성’이 ‘방문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신뢰성’, ‘최신성’은 ‘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의 검증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정보만족도가 높아지게 되면 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가 많이 있다. 결과적으로 온라인 외식정보원천을 통해 소비자의 정보만족도는 업체의 매출상승과 운영이익을 증대시키게 되고, 이는 외식업체의 효율적인 홍보 효과와 운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온라인정보원천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온라인정보원천에 대한 콘텐츠의 다각화와 내용에 대한 품질을 강화하여 이용자들의 소비심리를 극대화하는데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6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