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은혜경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9권 제3호(통권 제67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853 - 884 (32page)
DOI
10.15753/aje.2018.09.19.3.85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원격대학에 입학한 이주민 학생들의 학업적응 과정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K원격대학에 입학한 후 글로벌장학금을 받은 우수 이주민 학생 9명을 대상으로 개별 면접을 실시하였으며, 근거이론 접근(grounded theory approach)에 따라 면접 결과를 분석하였다. 먼저 개방코딩(open coding)을 실시하여 총 28개의 범주를 도출하였으며, 범주들(categories) 간의 관계를 설정하는 축코딩(axial coding)을 진행하여 원격대학에 입학한 이주민 재학생의 학업적응 패러다임 모형을 도출하였다. 즉, 원격대학에 입학한 이주민 학생들이 학업적응 과정에서 경험하는 중심현상(phenomenon)은 ‘원격대학생활의 어려움에 압도됨’으로 나타났으며, 중심현상의 직접적 원인이 되는 인과적 조건(casual conditions)은 ‘대학교육을 받기에는 한국어 실력이 부족함’, ‘한국사람과의 관계에 대한 두려움’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중심현상에 대한 작용/상호작용 전략(action/interaction strategies)은 ‘포기할까 고민함’, ‘각오를 다짐’, ‘현실과 타협함’, ‘주변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함’, ‘교내 학습지원 제도를 활용함’, ‘오프라인 활동에 참여함’, ‘정보를 탐색함’, ‘시험위주로 공부함’, ‘공부에 몰입함’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의 학업적응 결과(consequences)는 ‘혼자가 아님을 알게 됨’, ‘학습의 즐거움을 경험함’, ‘원격대학 학습법을 터득하고 전수함’, ‘한국사회 적응력이 향상됨’, ‘이주민 정체성을 긍정적으로 재구성함’ 등이었으며, 학업적응 과정은 혼란, 탐색, 적응초기, 몰입 단계를 통해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가 원격대학 이주민 학생의 학업적응 관련 이론과 실제에 주는 시사점,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등이 제시되었다.

목차

Ⅴ. 논의 및 결론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선행 연구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