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혜경 (송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컨설팅코칭학회 교육컨설팅코칭연구 교육컨설팅코칭연구 제6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29 - 58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갑작스러운 원격수업 적응과정의 경험을 설명할 수 있는 실제 이론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21학번 학생 14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진행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trauss & Corbin(2001)이 제안한 근거이론 방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최종적으로 104개의 개념, 20개의 하위범주, 6개의 최종범주가 도출되었다. 본 연구 결과 핵심 범주는 ‘원격수업이라는 문화충격을 주체적으로 극복하기’로 드러났다. 인과적 조건은 ‘대학생활을 기대하는 신입생’, 중심 현상은 ‘코로나 학번의 비대면 대학 생활’, 맥락적 조건은 ‘방구석 등교’, 중재적 조건은 ‘자기성찰과 지지자원 찾기’, 작용/상호 작용은 ‘원격수업적응을 위한 노력’ 결과는 기대 반, 우려 반으로 기다리는 대면 수업’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본 연구 결과 핵심 범주인 ‘원격수업이라는 문화충격을 주체적으로 극복하기’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설렘 단계, 혼란 단계, 적응 단계, 수용 단계 4가지 단계로 진행되고 있었다. 본 연구 결과는 미래 뉴노멀 원격교육의 내실화를 준비하는데 기초자료로서 그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