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연주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40권 제5호(통권 제55집)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253 - 27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전략적 HRD의 접근을 통해 국내 대학에서 인성교육이 더욱 효과적이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한 대안을 탐색하고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목적을 위해서 이 연구는 문헌연구를 통해 인성교육평가지표를 검토하였고, 국내 대학의 사례와 전략적 HRD이론을 적용하여 인성교육발전단계를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국내 대학의 각 인성교육발전 단계에 따른 발전방향과 과제를 추출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결과 국내 대학의 인성교육발전단계는 1단계인 선언적 인성교육, 2단계인 산발적 인성교육, 3단계 공식적 인성교육, 4단계 전문적 인성교육, 5단계 통합적 인성교육, 6단계 전략적 인성교육으로 구분할 수 있다.
또한 1단계부터 4단계까지 발전은 부서의 형태와 전문 인력의 배치가 중심이 되며, 5단계와 6단계는 인성교육책임자의 역량과 리더십에 의해 좌우된다. 결과적으로 인성교육기관은 교내 인성교육의 컨트롤 타워로서 위상을 가져야 하며 경영의 전략적 파트너로서 각 인성교육관련 기관과 소통과 협력적 체제를 마련하여야 한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전략적 인적자원개발적 접근과 인성교육 발전방향
4.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710-0035905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