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영범 (조선간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7권 제8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383 - 392 (10page)
DOI
10.21184/jkeia.2023.12.17.8.38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놀이중심인성교육프로그램이 청소년의 개인적성장(자기존중, 자기조절)과 사회적성장(배려,소통,책임)에 미치는 효과성을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 개발된 놀이중심인성교육프로그램을 J도에 위치에 있는 H고등학교 청소년 100명을 대상으로 선정하여 총12회기의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연구문제는 첫째, 놀이중심인성교육프로그램이 청소년들의 개인적 성장에 효과가 있는지, 둘째, 놀이중심인성교육프로그램이 청소년들의 사회적 성장능력증진에 효과가 있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도구는 KEDI 인성 검사지 측정도구를 활용하였다. 자료분석은 대응표본 t-test를, 공변량 분석을 실시하였고 모든 분석은 SPSS.22 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놀이중심인성교육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의 개인적 성장(자기존중, 자기조절)에서 성장효과를 보였다. 둘째, 놀이중심인성교육프로그램은 사회적 성장(배려 · 소통, 책임)에서 증진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들에게 맞는 놀이중심인성교육프로그램은 성장하는 청소년들의 바른 인성함양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며 무엇보다도 인성교육에 임하면서 변화하고 성장할려고 하는 청소년들의 마음가짐도 중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연구방법
III.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2909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