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화진 (서울대학교) 류재명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1卷 第3號(通卷 第78號)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181 - 193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유명인이 등장하는 매체를 활용한 환경교육이 환경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에 효과적인지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는 환경교육 분야의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을수록 환경과 관련된 행동을 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선행 연구들과 매체에 대해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심리학, 광고학 등 분야의 유명인 관련 선행 연구들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자는 서울 Y초등학교 5, 6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 149명을 대상으로 하여 동질집단인 실험군 4개 학급, 대조군 4개 학급에게 서로 다른 인물이 제시하는 환경 메시지를 볼 수 있도록 하였다. 실험군은 여러 선행연구 및 자료조사에서 호감도가 높은 연예인이 환경 메시지를 제시하는 것을 보았고, 대조군은 일반인이 환경 메시지를 제시하는 것을 보았다. 제시하는 인물 외의 환경메시지는 동일하였고, 각 교실 내 게시물 형태로 3주간 게시되었다. 사전-사후 검사는 동일한 설문지로 했으며, 설문 결과는 ANCOVA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일반인의 환경메시지보다 유명인의 환경메시지가 학생들의 환경행동의 긍정적인 변화에 더 큰 영향을 주었다. 본 연구자는 이러한 결과가 나온 이유가 설문 결과 및 선행연구들을 종합할 때 후광 효과, 동일시, 모델링등의 의한 것으로 보았다. 특히, 초등학생들은 모델링효과가 성인보다 크게 발생하기 때문에 유명인이 가져오는 효과가 더욱 크게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미루어 볼 때 학교교육현장에서 학생들이 선호하는 유명인이 등장하는 매체를 적절히 활용한 환경교육을 한다면 학생들의 환경 행동을 증진시키는 데 효과적일 것으로 보인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국문 요약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539-0035650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