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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高龍煥 (경남정보대학교)
저널정보
동아시아일본학회 일본문화연구 日本文化硏究 第68輯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5 - 25 (21page)
DOI
10.18075/jcs..68.2018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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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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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토마로의 「소라니미쓰(29노래)」표기는 천황이 다스리는 땅을 칭송함으로써 영원성을 축수(祝壽)하려는 의식이 보인다. 다시「소라미쓰」의 어원인 「虚空」은 『抱朴子』와 『淮南子』(斉俗訓) 등에 보이는 하늘(天)의 우주 관념을 나타낸 것이며, 이어지는 「미쓰(満)」를 고찰해본 결과, 온 누리에 가득한 精霊의 속성과 관련된 의미로, 원시종교인 애니미즘의 神観念을 나타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와 대비되는 만요의 「아키즈시마(蜻蛉島) 야마토(倭)」의 노래는, 야마토를 상징하는 마쿠라고토바(枕詞)이다. 이는, 유랴쿠(雄略)천황의 노래 예(紀75 · 記97歌)처럼 요시노(吉野) 巫女와의 聖婚에 나타난 일화에서, 불교와 도교의 習合에 의한 신선설화에로의 전개를 유추할 수 있겠다. 이에 앞서 최초에 잠자리(蜻蛉)와 관련된「甘露水」이야기는, 힌두교신화에서 출발된 불교설화임을 알 수 있었다.
고로, 히토마로의 잠자리로 표현된 「아키즈 들(秋津野)」(36) 노래는 곤충신선을 지명유래와 결부시켜 야마토(倭)를 잠자리로 상징 수식하여 천황에의 복종과 봉사 뿐 만아니라, 천황이 다스리는 땅이 풍요와 영원히 번성할 것을 기원하는 도교의 虛空의 우주관을 기반으로 한 理想鄕을 그려내고자 한 신선설화적 배경을 바탕으로 제작된 노래임을 논증할 수 있겠다.

목차

국문초록
はじめに
第1章「そらみつ」の語源
第2章 蜻蛉と昆虫神仙
第3章 「そらみつ」と「蜻蛉嶋倭」の対比
おわりに
參考文獻
Abstract
日本語抄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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