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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대인 (백석대학교)
저널정보
신학과 실천학회 신학과 복음 신학과 복음 제5권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65 - 102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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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대학은 기독교교양수업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기독교적 가치관을 확립시켜 나가는데, 기독교교양수업의 특성상 학생들은 비자발적이고 피동적으로 수업에 임하게 된다. 그러면 이러한 학생들을 자발적이고 능동적으로 만들어서 수업에 참여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라는 고민을 가지고 본 논문은 시작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고민 속에서 최근 교육현장에서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PBL(Project Based Learning)이라는 학습도구를 사용하여 학생들이 자발적이고 능동적으로 기독교교양수업에 임하게 만드는 방안을 연구하는 것에 본 논문의 의미가 있다.
기독교대학마다 기독교교양수업을 운영하고 있는데 교수방법은 다양한 도구를 활용하여 수업을 운영한다. 그러나 기독교교양수업에서 PBL이라는 학습도구를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하고 이를 연구하여 발표한 자료는 확인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기독교교양수업에 PBL이라는 학습도구를 활용하여 기독교대학에서 학원복음화를 증진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 살펴보는 것은 매우 의미 있다고 할 수 있다.
PBL로 수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PBL을 수업에 적용하기 전에 우선 PBL이 왜 중요한지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PBL을 수업에 적용한다는 것은 PBL에서 추구하는 목표와 방향에 동의한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PBL에 대한 정확한 철학이나 배경에 대한 이해가 없이 방법만을 추구하는 것은 그 효과를 보장하지 못하고, 때로는 교수자나 상황에 따라 왜곡되어져서 목적과 의미가 없는 수업이 될 수도 있다.
PBL수업은 기독교교양수업에서 최고의 효과를 보장하는 수단은 아니다. 이것은 기독교교양수업에서 학생들을 조금 더 자발적이고 능동적으로 임하게 만들고 나아가서 학생들이 기독교적 가치 속으로 나아오도록 만드는 목표중 수단을 위한 하나의 도구이다. 따라서 본고에서 필자는 기독교탐사 수업에서 지금까지 수년 동안 진행하였던 PBL학습도구를 어떻게 변형시켜 나가면서 활용하고 적용하였는지를 살펴보려고 한다.
먼저, 1장에서는 서론적 언급을 한 후 제2장에서는 PBL의 이론과 실제를 살펴보고 제3장에서는 기독교교양수업에서 PBL을 활용할 때의 유익은 무엇인지 살펴보려고 한다. 그리고 제4장에서는 PBL을 통한 기독교 탐사수업 활용방안을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제5장에서는 기독교교양수업에서 PBL을 활용할 때 올바른 자세는 무엇인지 피력하고자 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는 말
Ⅱ. PBL의 이론과 실제
Ⅲ. 기독교교양수업에서 PBL을 활용할 때의 유익
Ⅳ. PBL을 통한 기독교탐사수업 활용방안
Ⅴ. 나가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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