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다은 (이화여자대학교) 유성경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학교심리와 학습컨설팅 학교심리와 학습컨설팅 제4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67 - 83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 학생들은 학구열과 성과에 비해 학업에 대한 흥미, 효능감, 가치 인식은 저조한 편이다. 이에 대한 문제의식으로 본 연구는 여대생들을 대상으로 마음챙김 학습의 효과를 알아보는 실험을 진행했다. 56명의 피험자들은 실험집단과 대조집단으로 무선 할당되었고, 우울증에 대한 설명문을 읽었다. 실험집단은 문장을 바꿔 쓰는 작업을 하는 반면 대조 집단은 문장을 그대로 옮겨 썼다. 이후 각 집단은 설명문에서 읽었던 내용들을 자유롭게 회상하게 하고 새로 습득한 정보를 어떻게 응용할 수 있는지, 더 알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그것이 무엇인지 자유롭게 쓰게 했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마음챙김 개입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대조집단보다 마음챙김의 수준이 더 높았다. 둘째, 실험집단이 대조집단보다 더 적은 양의 지문 내용을 덜 정확하게 기억했지만 더 많은 양의 정보응용 방법을 제시했다. 반면 흥미도에서는 집단 간의 차이가 없었다. 마음챙김 학습 개입의 효과는 선행 연구에 비해 미미하지만 주로 미국에서 연구되었던 개념을 한국 학생들에게 적용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0-0000212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