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혜원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40권 제7호(통권 제57집)
발행연도
2018.11
수록면
447 - 474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동료첨삭을 통해 학생들의 글쓰기 능력이 신장될 수 있는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첨삭은 글쓰기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좋은 방안이라 여겨져 교육현장에서 주목을 받아왔다. 쓰기와 읽기와 말하기와 듣기가 융합된 동료첨삭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필자가 되리라 기대한다.
이 프로그램의 과정은 ‘초고 쓰기 → 동료첨삭 →동료첨삭을 반영한 1차 수정→ 교수첨삭→ 최종본 완성’으로 진행된다. 글쓰기 실습에서 학생은 한 가지 주제를 가지고 3회에 걸쳐 고쳐 쓰게 되며 동료첨삭과 교수첨삭을 통해 글의 수준이 향상하게 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글쓰기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되었고, 자신의 글을 객관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안목을 키우게 되었다.

목차

1. 서론
2. 첨삭의 유형과 효용성
3. 동료첨삭을 활용한 교수학습 방안 및 강의 사례
4. 결론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710-0001379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