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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연경 (배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36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151 - 169 (19page)
DOI
10.17548/ksaf.2018.12.30.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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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산골한옥마을은 전통문화와 예술이 융합된 통합브랜드로서 고유의 가치를 지닌다. 본 연구는 남산골 한옥마을의 역사적 가치, 관광 자원의 가능성, 한류콘텐츠 세계화, 전통문화예술의 융합 등을 다양하게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남산골한옥마을의 포지셔닝을 분석하여 창조관광의 실현과 ‘포스트 뮤지엄’의 가능성 연구에 두 번째 목적이 있다. 셋째, 남산골한옥마을과 주변 지역의 문화 콘텐츠들을 지역 클러스터로 연계하여 브랜드스케이프와 서비스스케이프가 융합 플랫폼으로 결합된 ‘뮤지엄스케이프’의 개념을 도출하여 한옥마을의 새로운 의미를 재발견한다.
최근 4개년간 남산골한옥마을은 세시풍속, 전통체험, 생활체험, 문화예술, 공연, 풍물시장, 연회 등의 프로그램을 기획 및 운영하면서 창조관광의 개념에 입각하여 한옥마을 방문자들이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체험하며, 다양한 행사에 참여하도록 독려하고 있다. 한편 남산골한옥마을에 인접한 ‘스트리트뮤지엄’은 8개의 코스 뮤지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필동 거리 일대에 예술 문화 거리를 형성하는 독특한 문화다양성을 연출한다. ‘스트리트뮤지엄’은 남산골한옥마을과 전시공간을 공유하면서 자연스럽게 지역 환경과 연결되는 오픈 뮤지엄 방식의 문화예술 공간으로 대중들에게 새로운 유형의 문화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렇듯 남산골한옥마을과 ‘스트리트뮤지엄’은 지역 문화예술 클러스터를 형성함으로써 새로운 뮤지엄스케이프(Museumscape)를 창출하여 전통문화예술융합 기반의 중심지가 될 수 있다.
결론적으로 남산골한옥마을 뮤지엄스케이프 전략은 지역의 문화 자원을 효율적으로 연계하여 활용하는 ‘지속 가능한 공간으로서의 확장’이 가능하다. 둘째, 포스트 뮤지엄과 창조관광의 개념을 반영한 전통문화와 현대예술의 융합 플랫폼(Platform) 문화 클러스터로 발전할 수 있다. 셋째, 국내 한옥마을의 지역 브랜드스케이프 확산을 통해 클러스터형 혁신관광단지 구축이 가능하고, 창조적 스마트 시티 구축의 좋은 본보기와 미래 문화 지표가 될 수 있다. 이러한 전략은 추후 스마트 서비스가 연계된 뮤지엄스케이프 멤버쉽 통합 서비스 구축도 가능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Ⅱ. 문화관광 브랜드로서의 한옥마을과 뮤지엄스 케이프 고찰
Ⅲ. 남산골한옥마을 브랜드 이미지 연구
Ⅳ. 문화 클러스터 중심의 남산골한옥마을 뮤지엄스케이프 전략 방안
V.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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