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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채혁수 (영남신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기독교교육정보 기독교교육정보 제59집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61 - 91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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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 바르트(Karl Barth)는 “당신의 성경을 들라. 그리고 당신의 신문을 들라. 그리고 이 둘을 읽으라. 하지만 당신의 성경으로 신문을 해석하라.”고 말했다. 이 바르트의 말처럼, 우리는 인터넷과 사이버 세상에 익숙한 다가오는 세대들에게 어떤 공통분모를 가지고, 어떻게 복음을 전할 수 있을 것인가? 이 논문은 과거, 시대를 대표했던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Wolfgang Amadeus Mozart)의 음악을 오늘날의 신학으로 해석한 세 명의 신학 거인의 [샤르트르의 버나드(Barnard of Chartres)의 말처럼] 어깨위에 올라앉은 작은 난장이의 눈이 되어 간학문적 교육(intergenerational education)을 위해 모차르트의 음악을 실천신학적으로 재해석하며, 교회현장을 위한 기독교 미학 교육적 적용을 시도한 연구이다.
이 연구는 다음과 같은 구조를 가진다. 먼저 II장에서는 칼 바르트, 레기날드 링엔바하(Reginald Ringenbach), 그리고 한스 큉(Hans Küng)의 모차르트 음악에 대한 신학적 해석들을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III장에서는 이들 학자들의 해석을 근거로 모차르트 음악에 대한 실천신학적 적용을 시도해 보려 한다. IV장에서는 이러한 모차르트 음악을 기독교 심미적 교육의 눈으로 교회현장에서 어떻게 접근할 수 있는지를 모색해 보며 V장의 결론에서 그 한계와 나아갈 바들을 제시해 보려 한다. 이 연구가 과거와 현재와 미래를 잇는 모차르트의 음악의 신학적 해석과 기독교 미학 교육적 적용을 통해, 신앙의 선배들과, 지금세대, 그리고 다가올 세대를 잇는 간세대적이며 실천신학적인 작은 디딤돌이 되기를 바란다.

목차

I. 서론
Ⅱ. 모차르트 음악에 대한 신학적 해석
Ⅲ. 모차르트 음악에 대한 실천신학적(Practical Theological) 적용
Ⅳ. 모차르트 음악의 기독교 미학 교육적 적용
V.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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