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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유진 (서울여자대학교) 김상아 (서울여자대학교) 윤희림 (서울여자대학교) 이진영 (서울여자대학교) 전혜빈 (서울여자대학교) 박수이 (Seoul Women’s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정보통신학회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77 - 83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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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의료 기술의 발달로 제1형 당뇨에 대한 진단율이 높아지면서 당뇨 환아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환아들에 게 당뇨 교육이 필요하지만, 효율적이고 적절한 교육 콘텐츠는 부재한 상황이다. 특히 이러한 교육은 혈당변화 대처요령과 행동치료에 대한 꾸준하고 반복적인 학습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10-11세 환아들의 눈높이에 맞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에듀테인먼트 콘텐츠를 제안하고자 한다.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주사 실습콘텐츠를 구성하였고 반복적인 학습을 위해 하이브리드방식을 사용하였다. 사용성 테스트를 통해서 이러한 구성이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상대적으로 당뇨 교육을 받기 어려운 지역의 환아들이 쉽게 접근 가능함과 동시에 앞으로 개발될 아동의 눈높이에 맞춘 당뇨 교육 콘텐츠 연구의 기반 연구로써 공헌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의 목적과 범위
Ⅲ. 이론적 배경
Ⅳ. 연구1 : 전문가 인터뷰
Ⅴ. 연구2 : 사용성 테스트
Ⅵ. 연구3 : 게임 구현 및 제안
Ⅶ.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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