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연 (안양대학교)
저널정보
국제언어문학회 국제언어문학 국제언어문학 제41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217 - 245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의 목적은 장르접근교수법이 L2 영어 학습자들의 읽기 및 쓰기 전략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는 것이다. 장르접근교수법이 영어 학습자들의 읽기 및 쓰기와 밀접한 관계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장르접근교수법과 영어 학습자들의 읽기 및 쓰기전략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매우 드문 편이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장르접근교수법과 읽기 및 쓰기 전략 그리고 학습자들의 영어 수준과의 관계에 대해 고찰하였다. 45명의 수도권 대학 교양영어 수강자들이 한 학기 동안 장르접근교수법에 참여하고 사전사후 읽기 및 쓰기 전략 설문조사와 인터뷰에 응하였다. 결과에 의하면 장르접근교수법 이후 학습자들의 읽기 및 쓰기 전략은 유의미한 상승을 보였으며 그 상승은 고급 수준의 학습자들에게 더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읽기 및 쓰기 전략 중에서도 모니터링과 평가전략에서 고급 수준 학습자들이 더 유의미한 상승을 보여주었다. 더구나 인터뷰에 의하면 고급 수준 학습자들과는 달리 초급 수준 학습자들은 어휘나 문법 등 언어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하는 교수법을 선호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 결과는 장르를 활용한 영어읽기와 쓰기 지도에서 학습자의 어학 수준과 요구를 고려한 교수법을 개발하고 활용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는 말
2. 문헌연구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ABSTRACT
참고문헌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706-0004458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