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현정 (서경대학교) 남미우 (서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37 No.2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157 - 172 (16page)
DOI
10.17548/ksaf.2019.03.30.157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환경보호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고 있는 사회적 현상을 미용 산업에 융합하며 시작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화장품 소비자들의 환경가치관에 따른 기업의 지속가능 경영활동에 대한 인식을 규명하고, 둘째, 환경 가치관에 따른 친환경 화장품 소비 행동을 파악하고, 셋째, 환경 가치관, 기업의 지속가능 경영활동, 친환경 화장품 충성도 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본 논문은 20-50대 성인을 대상으로 조사 연구방법을 실시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원료단계, 제조단계, 유통단계, 소비단계, 폐기단계 모두 환경 가치관이 높은 집단이 화장품 기업의 지속가능 경영활동에 대해 더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친환경 화장품 사용 여부는 환경 가치관이 높은 집단은 51.4%, 낮은 집단은 31.5%로 나타났다. 또한, 리필제품을 사용하는 응답자는 전체 응답자의 31.7%에 불과했다. 셋째, 환경 가치관이 높은 집단은 기업의 지속가능 경영활동을 매우 높게 인식하고 있고, 친환경화장품 충성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소비자의 환경 가치관이 높은 소비자일수록 기업의 지속가능 경영활동에 대한 인식이 높으며, 친환경 화장품 소비행동에 긍정적인 것을 규명한 것뿐만 아니라, 기업의 지속가능 경영활동에 대한 인식은 소비자의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화장품 기업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및 절차
IV. 연구결과 및 논의
V.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