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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인균 (대구한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297 - 306 (10page)
DOI
10.18208/ksdc.2019.25.1.2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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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청년취업과 관련된 사회적 문제 해소를 위해 도입된 블라인드 채용에 대해서 제품디자인 전문기업 관계자들의 인식조사를 목적으로 하며, 이를 바탕으로 제품디자인 전문기업에서의 블라인드 채용 확대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설문조사 방법을 적용하였고, 설문표본은 연락처가 공개된 서울, 경기, 부산, 대구, 광주 지역의 제품디자인 전문기업 대표와 임원 76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온라인으로 진행한 설문결과 블라인드 채용에 대한 이해도는 전체적으로 낮게 나왔다. 하지만 블라인드 채용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대체로 공감하였으며, 블라인드 채용에 대한 적용과 디자인 업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리고 이와 반대로 제품디자인 분야에서의 블라인드 채용 실현가능성에 대해서는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 이유로는 관련 채용방법을 잘 모르며, 기업규모가 작아서 블라인드 채용적용이 어렵다고 응답하였다. 마지막으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제품디자인 전문기업을 위한 블라인드 채용 확대방안 세 가지(①제품디자인 전문기업 맞춤형 블라인드 채용 방안 마련, ② 제품디자인 전문기업 채용 관계자 대상 교육실시, ③ 제품디자인 전문기업 연합 채용방법 도입)를 도출하였으며, 본 연구결과가 향후 디자이너 채용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인식조사 및 분석
Ⅳ.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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