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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효진 (성균관대학교) 이보영 (성균관대학교) 조원희 한창근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동복지학회 한국아동복지학 한국아동복지학 제66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39 - 64 (26page)
DOI
10.24300/jkscw.2019.06.6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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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아동 · 청소년 심리지원서비스 시범사업에 참여한 대상자들의 이용자 만족도에 따라 구분되는 집단(잠재계층)의 수와 그 유형을 살펴보고, 유형 간 차이와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분석하여, 향후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시하는데 기여하고자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자료는 2017년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에서 진행한 「아동 · 청소년심리지원서비스 시범사업 모니터링 및 평가연구」의 설문조사 자료이며, 응답한 시범사업 참여자 169명을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이용자 만족도 유형화를 위해서 잠재계층분석(Latent Class Analysis: LCA)을 실시하였으며, 만족도 유형화에 따른 집단 차이검증, 그리고 영향요인을 확인하기 위해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시범사업의 이용자 만족도 잠재계층은 2개의 집단으로 도출되었으며, 각각 ‘고만족형’과 ‘저만족형’으로 명명하였다. 둘째, 유형 차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아동의 정신건강이 심각하다고 인지할수록, 대기경험이 없는 경우, 이전에 이용경험이 없는 경우가 ‘고만족형’에 속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아동 · 청소년 심리지원서비스가 전국 사업으로 확대 및 표준화되는데 앞서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정책적 함의를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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