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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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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진호 이해수 (한양대학교) 진은형 (닐슨코리아)
저널정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제36권 제2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173 - 219 (47page)
DOI
10.36494/JCAS.2019.06.36.2.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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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의 정치사회적 맥락에서 구성된 4차산업혁명에 관한 뉴스 빅데이터(19,187건)에 대해 토픽모델링을 활용해 언론사 유형(보수지, 진보지, 경제지)과 주요시기에 따른 토픽의 차이를 탐색했다. 분석결과, 단어빈도-역문서빈도(TF-IDF)와 단어 공출현 네트워크에 따른 군집, 그리고 토픽에 있어 언론사 유형과 주요시기에 따라 다르다는 것을 발견했다. 보수지는 4차산업혁명 기술에 의한 교육과 기업의 변화, 그리고 노동시장에 초점을 두는 토픽이 두드러진 반면, 진보지는 유사하게 기술변화에 주목하면서도 경제사회적 문제, 특히 대선공약이면서 현 정부의 국정과제인 일자리 정책과 연관을 두고 토픽을 형성하고 있었다. 한편 경제지는 보다 시장주의적 관점을 견지하면서 토픽을 형성했다. 또한 여러 시기를 거치면서 창조경제와 4차산업혁명 기술의 접합에서 기술 및 연구개발로, 그리고 대선국면에서 정치적⋅정책적 논의로, 그리고 일자리와 사회경제적 영향으로 토픽이 변하는 것을 확인했다. 추가적으로 개별 언론사별 토픽 분포의 유사성을 살펴본 결과, 한겨레-경향신문이 가장 유사했고, 이들과 중앙일보-동아일보-조선일보-한국경제 순으로 관계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기존의 언론사 유형 분류기준의 타당함을 부분적으로 확인했다. 이러한 결과가 4차산업혁명에 대한 생산적 담론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주는 기초자료로 활용되길 기대한다.

목차

요약
1. 문제제기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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