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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세대학교 경영연구소 연세경영연구 연세경영연구 제56권 제2호(통권 제111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49 - 75 (27page)
DOI
10.55125/YBR.2019.06.56.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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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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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현상을 바탕으로 문학, 신화, 스포츠 분야에서 흔하게 살펴볼 수 있는 언더독 효과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사회적으로 배제된 경험이 언더독 광고에 대한 공감을 이끌어 내고, 일등 광고 보다 언더독 광고에 심리적 지지를 보내는 언더독 효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탐구하고 있다. 이를 알아보기 위해 3가지 실험을 통해 사회적 배제 경험이 일등 광고가 아닌 언더독 광고에 공감 하고, 심리적으로 지지를 보내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먼저 실험 1에서는 사회적 배제를 경험한 소비자가 열등 캐릭터를 이용한 언더독 광고에 대한 태도 측면에서의 언더독 효과를 살펴본 결과, 사회적으로 배제를 경험한 소비자는 언더독 포지셔닝 광고에 더 호감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진행된 실험 2에서는 사회적 배제 경험을 가진 소비자들이 언더독 광고에 대한 태도와 구매의도가 긍정적이라는 사실을 증명했다. 더불어 실험 3에서는 실제 언더독 현상을 보여주어 공감을 매개로 하여 배제의 정도에 따라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고, 배제된 정도가 클수록 언더독 현상에 대해 더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언더독 효과를 설명한 기존 연구와 비교하여 사회적 배제경험을 가진 소비자에 대한 언더독 효과를 탐구한 본 연구의 결과에 대해 논의하고 연구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Ⅱ. 이론 및 가설
Ⅲ. 연구방법
Ⅳ. 토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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