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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인영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81집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205 - 238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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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유정의 작품은 그동안 농촌을 배경으로 한 소설 중심으로 논의된 경향이 있으며 특히 문학교육에서는 「동백꽃」과「봄·봄」등을 중심으로 한 정적으로 다루어졌다. 이 두 작품은 시점 개념의 학습과 문체적 특성의 이해라는 성취기준을 달성하기 위한 예전(例典)으로 기능해왔다. 이 논문은 교육 제재로서 문학작품의 활용역을 폭넓게 조망하고자 그동안 주목받지 못했던 김유정의 도시소설이 교육적으로 의의를 지닌다고 보고 그 가능성을 고찰하였다. 전체 창작물의 절반을 차지하는 김유정의 도시소설은 작가의 실제 생활이 서울에서 주로 이루어져 그의 문학세계에 도시 체험이 끼친 영향이 클 것이라는 점, 그리고 도시를 농촌과 분리된 것으로 보지 않고 이농민의 도시 정착 등을 다룸으로써 1930년대의 도시화에 내재된 복합성을 드러내고 있어 다른 작가의 도시소설과 변별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를 지닌다고 보았다.
먼저 선행연구 검토를 통해 국어교육과 한국어교육에서 김유정의 작품이 어떻게 자리매김하고 있는지 살피고 그로부터 도시소설의 교육적 적용의 필요성을 도출하였다. 다음으로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도시소설의 교육적 가능성을 인물 교육, 시점 교육, 사회·문화적 맥락 교육의 측면에서 논의하였다. 각각에 대해 인물의 내면 심리 묘사가 두드러진 작품, 다양한 초점주체의 서술이 제시되거나 믿을 수 없는 서술자가 등장하는 작품, 그리고 농촌과의 연계 아래 1930년대 도시의 삶이 안고 있던 이중성이 드러나는 작품을 통해 관련 성취기준과 교육의 방향을 탐구하였다.

목차

국문 요약
1. 들어가며
2. 문학교육의 제재로서 김유정 작품
3. 김유정 도시소설의 교육적 가능성
4. 나가며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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