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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현 (경희대학교) 이수범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3권 제6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51 - 64 (14page)
DOI
10.21298/IJTHR.2019.6.33.6.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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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기업 환경에서 리더의 역할과 윤리적 리더십이 강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최근 국내 외식기업도 산업의 성장과 더불어 기업의 도덕성 문제가대두되면서 윤리경영에 관한 관심이 증폭고 있다. 윤리적 리더십은 윤리경영의 키워드로써 사회 학습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조직의 효과성을 설명하는 요인이다. 윤리적 리더는 구성원에게 역할모델로써 심리적 동질성으로 관계 정체성을 형성시켜 주고 이러한 동질성은 조직에 대한 심리적 소속감으로 확장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외식 기업에서 윤리적 리더십이 종사원의 조직몰입과의 관계에 있어서 사회적 동일시의 변수인 관계동일시와 조직 동일시를 통합한 구조적 관계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실증연구를 위하여 서울 · 경기 내 200인 이상 외식 기업의 매장 종사원을 대상으로 확보된 364부의 표본을 바탕으로 4개의 가설을 설정하여 연구모형의 신뢰성, 적합성을 검토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과 경로 분석을 통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외식 기업의 윤리적 리더십은 관계동일시와 조직 동일시 모두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으며 관계동일시와 조직 동일시는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식기업의 윤리적 리더십은 종사원의 심리적 사회 동일시 과정을 통하여 조직몰입을 형성하는데 밀접한 영향력이 있음을 시사하였다. 연구결과에 나타난 주요 시사점은 외식 기업의 경우 윤리적 기업문화 조성을 위하여 현장에서 윤리적 리더십을 구성원들이 인식할 수 있도록 관계문화를 형성할 수 있고 윤리적 실천을 행사할 수 있는 리더의 역량 강화가 필요하다는 것이며, 대내외적으로도 기업 이미지의 재고를 통하여 종사원들에게 조직에 대한 소속감을 주고 조직의 목표와 비젼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적극적인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모형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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