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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재형 (서울산업진흥원) 임진혁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32권 제7호
발행연도
2019.7
수록면
1,181 - 1,19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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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경영자와 근로자의 기업가정신이 직무만족, 직무성과와 같은 조직유효성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변수간의 관계를 근로자와 경영자로 구분된 표본을 대상으로 비교 분석함으로써 인사조직 분야에서 유효한 과제인 근로자-경영자간 입장과 관점의 차이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실무적 시사점을 찾고자 했다.
설문조사는 하이서울브랜드기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리서치 전문기업을 통해 하이서울브랜드기업을 대상으로 400건(경영자 200건, 근로자 200건)의 설문을 실증 분석하였다.
연구결과와 관련하여, 기업가정신은 직무성과와 직무만족에 각각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직무만족은 직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기업가정신과 직무성과 사이를 매개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경영자/근로자여부는 기업가정신과 직무만족 사이에서 조절변수로서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실무적 시사점과 관련하여, 먼저, 기업가정신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보면, 경영자와 근로자는 기업가정신의 차이로 직무성과에서 차이가 있을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경영자가 근로자보다 우월하다고 보기보다 경영자가 근로자에 비해 기업가정신을 발휘하기 수월한 위치이기 때문이다. 연구결과를 중소기업 인사조직 전략에 활용하면, 단기적으로 기업가정신을 발휘하기 수월한 경영자에 보다 많은 권한을 부여하여 직무성과를 제고하고, 장기적으로 근로자가 경영자를 역할모델로 한 견습을 통해 단기간에 경영자가 될 수 있도록 하는 인사정책이 향후 직무성과 제고에 유효할 수 있다. 다음으로, 기업가정신과 직무만족와의 관계에서 기업가정신이 높은 구성원은 업무처리에 있어 직무만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연구결과를 통해 중소기업은 근로자 대상 보상전략보다 기업가정신을 제고할 수 있는 다양한 도전과제로 개인의 발전 가능성 인지하도록 하는 등의 인사정책이 향후 유효할 수 있다. 또한 직무만족이 기업가정신과 직무성과를 매개하므로, 기업가정신 제고에 필요한 직무만족 관련 다양한 정책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직무만족과 직무성과와의 관계에서 직무만족이 높은 경영자와 근로자 모든 구성원은 자신의 업무를 처리함에 있어 직무만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직무만족을 위한 인사조직 전략의 지속적인 개선이 필요하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 설정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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