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연희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20집 제3호
발행연도
2019.7
수록면
83 - 105 (23page)
DOI
10.20977/kkosea.2019.20.3.8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제한된 교육 여건과 새로이 제시된 역량기반 교육과정 하에서 양질의 미술교육을 실현하고자 노력하고 있는 현장의 미술교사들이 혁신적 브리콜뢰르로서 자리매김을 할 수 있도록 이론적 토대를 마련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브리콜라주와 브리콜뢰르 개념은 조직, 제도, 방법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현실의 제약을 정확히 인지하고 주어진 것으로부터 최대의 가치를 이끌어 내기 위해 창의성을 발휘하는 과정과 긍정적 행위자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는 데 새롭게 활용되고 있다. 미술교사가 단지 생존전략으로서 임기응변과 기만적 수단으로 브리콜라주를 구사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점차 복잡해지는 미술교육의 요건들을 수용하고 조합하여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혁신적 브리콜뢰르로서의 역량을 육성해 나갈 필요가 있다. 이것은 현실과 괴리가 있는 미술교사 양성과정의 문제를 개선하고 혁신적 브리콜라주 경험과 성찰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학교 풍토 조성과 지역별 협력적 교사커뮤니티를 활성화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할 수 있다. 더불어 지식 창출의 권한을 부여하고 공유하는 새로운 형태의 교수역량 개발의 접근법으로 브리콜라주 행동을 계속 연구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한다.

목차

요약
서론
브리콜뢰르의 개념과 의의
혁신적 브리콜뢰르로서 미술교사를 위한 과제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